본문 바로가기
항공관련

'운항관리사' 자격증 2

by 여름가을겨울 2022. 8. 18.

저번 시간에 이러서 운항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 

 

먼저 국내 운항관리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를 보고 필기를 본 후 모든 과목이 합격이 되면 실기 과목을 봐야 한다. 실기과목까지 합격을 해야 비로소 최종 자격증이 주여 진다.

1. 필기

 시험과목은 다음과 같다.

ts국가자격증시험

총시험을 봐야 할 과목은 5과목이고 과목당 70%를 넘겨야만 합격이다. 과목당 합격 유효가 가능하며 2년이 주어진다. 예를 들어 항공법규 과목을 합격하여 유효기간을 2년을 받았다고 치자, 다음에 시험을 보았을 때 항공기 과목을 합격을 했으면 전에 유효기간은 사라지고 다시 항공기 과목 합격한 날부터 2년이 주어지게 된다.

응시수수료는 응시과목과 상관없이 61,600원이다. 한 과목을 응시하든 다 응시를 하든 61,600원을 내야 한다.

필기시험은 면제 과목이 있다. 면제 과목은 다음과 같다.

ts 국가자격시험

  필기시험장소

ts 국가자격시험

필기시험을 볼 수 있는 것은 위네 나와있다시피 7곳이다. 서울 시험장을 제외한 나머지 곳들은 10석 밖에 없어서 시험을 보려면 미리 예약을 해야 볼 수 있다. 시험은 컴퓨터로 시험을 보며 그자리에서 바로 점수가 나온다. 운전면허 시험보는것도 비슷하다고 볼수있다.

2. 실기

필기과목들을 모두 합격을 하였으면 실기를 봐야 한다. 실기 과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.

ts 국가자격시험

실기시험은 실습 및 구술시험으로 하며 모든 채점항목에서 s등급 이상이 나와야 합격이 된다. 

응시 수수료는 106,700원이다.

  실기시험장소

ts 국가자격시험

시험장소는 필기와는 다르게 서울 한 곳에서는 볼 수 있다.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필기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들은 빨리빨리 신청을 해야만 한다.

ts 국가자격시험

필기와 마찬가지로 실기도 면제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. 기준은 위와 같이 나와있는 대로 운항관리 실무 경력이 5년 이상이면 실 작업이 면제가 되고 구술시험만 실시하게 된다.

https://lic.kotsa.or.kr/airtest/main.do

 

TS국가자격시험 항공자격

안전한 하늘 길,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합니다.국가자격시험 안전한 하늘 길,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합니다.국가자격시험 안전한 하늘 길,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합니다.국가자격시

lic.kotsa.or.kr

 

댓글